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절친도 안알려주는 기상청코인 OBSR 원화상장 이슈

by amiabi 2024. 3. 10.

업비트 거래소에서 원화 상장 폐지가 되어 현재는 BTC 마켓에서 거래가 이뤄지고 있는코인 올저버에 대해 들어 보셨나요!? 현재 빗썸 거래소에서는 원화 거래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거래량이 약하죠. 개인적으로 상승장에서는 코인 분석은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지만 OBSR코인이 재상장한다면?! 그 파동은 튤립버블에 버금갈 것이란 생각이 드네요.

기상청코인 OBSR

OBSERVER는 기상 변화를 관측하고 이를 거래하는 플랫폼입니다. 기상 예측은 어려운 분야일지 몰라도 기상 관측은 어렵지않죠. 단순히 관측만 하면 되기 때문인데요. 누구나 휴대폰이나 소규모 관측소를 통해서 날씨 정보를 수집할 수 있고, 이렇게 관측된 데이터는 OBSERVER의 빅데이터를 통해 검증 작업을 마친 후 블록체인에 기록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데이터를 사고파는 플랫폼이 바로 OBSERVER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근데 기상관측이나 예측이 돈이 될까?

알고보면 기상과 관련된 시장 규모는 엄청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날씨와 미국 국내 총생산성이 서로 영향을 주는 가치를 화폐로 환산했을 때 1500조가 넘으며, 여기서 순수 기상 자료의 가치는 20조에 육박한다고 합니다. 현재도 기상 시장 기업의 매출 규모는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상황인 만큼 고도화된 산업에서 기상 정보는 이제 돈이 되는 시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산업 배경을 갖고 있는 프로젝트인 만큼 개인적으로는 방향성은 기모띠 하다고 볼 수 있겠지요.

 

옵저버 생태계

OBSERVER의 생태계에 참여자는 몇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날씨를 관측하는 관측자, 관측된 데이터를 구매하는 소비자, 그리고 이를 검증하는 중계자인데요. 아마 다른 부분들은 설명을 드려도 이해하시겠지만 중계자 역할은 조금 궁금하시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중계는 옵저버 파운데이션으로 구성이 되며, 관측된 자료 검증 및 거래 중계 역할을 수행합니다. 여기에 보상으로 옵저버 OBSR 코인이 사용되는 것이죠. 관측자 데이터를 제공하고 검증에 통과하면 1차로 보상으로 OBSR 코인을 지급받고, 이 데이터가 다시 판매가 이뤄지면 2차로 보상을 받는 시스템을 갖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토큰노믹스 또한 대부분(61.7%)이 날씨 보상에 할당되어 있으며, 사업 운영 16%, &어드바이저 7.5%, 기존 유통량 14.7%로로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사실 생태계는 상당히 긍정적으로 판단되는 부분이 많으며, 현재 프로젝트의 사업 진척도가 나쁜 상황은 절대 아니라고 판단되는 만큼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생태계를 한번 직접 살펴보시는 것도 좋지 않을까 생각되는데요. 현재 월 40만 건 정도의 날씨 데이터가 수집되고 있습니다.

 

옵저버 OBSR 시세

아무래도 상장폐지됨에 따라 시세 상승률이 크게 상실됐다고 볼 수 있는데요. OBSR 코인 현재 시세는 업비트 BTC 마켓 기준 2.8원대이며, 빗썸 원화 기준 2.83원대로 유사한 시세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한때 10~70원대 시세를 형성했었던 만큼 많은 홀더분들이 속상한 가격대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그래도 작년 다양한 호재로 5원대까지 상승했지만 결국 지지 받지 못하고 상승분을 반납하긴 했지만 현재 하락 추세선 돌파 및 거래량 급등이 있는 만큼 조금 더 지켜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유통량 부분에 대한 문제만 없다면 충분히 나쁘지 않은 김치 코인이라고 생각되네요. 개인적으로 프로젝트 활성화가 생각보다 잘 이뤄지고 있으며, 이런 부분을 꾸준히 공개하고 있는 만큼 나쁜 점수를 줄 만한 프로젝트는 절대 아니라고 생각되네요.

옵저버 OBSR 코인 호재 전망

본좌는 기상 예측의 중요성을 알고 있으며, 앞으로 이러한 산업이 더욱 성장할 것이라는 것도 체감하고 있기에 전망은 좋다고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상장폐지된 종목을 높게 평가하는 경우가 굉장히 드문데 옵저버의 경우에는 예외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우선 트위터 활동 및 꾸준히 미디엄 활동을 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좋지 않은 상황 속에서도 꾸준히 그리고 묵묵히 본인들의 길을 걸어가고 있다는 점은 전망을 높이는 요소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아마 김치 코인 살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이 사소한 것들조차도 안 하는 종목들이 많죠. 그리고 로드맵을 통해서도 공개된 다양한 호재, 과거 공개된 호재들 때문입니다. 인도네시아에서는 본격적으로 사업이 가속화될 것으로 보이며, 다만 업비트 원 재상장의 경우에는 쉽지 않을 듯합니다. 대부분의 거래량이 빗썸에서 이뤄지고 있는 만큼 원화 재상장은 어렵지 않을까요..!